한국어능력시험안내
한국문화엿보기
한국생활 가이드
< 한국의 창 < Study in Korea


 



한국의 정보통신 분야는 기계, 화학, 조선, 자동차 공업과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과 이동통신 분야는 현재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개인 가정의 초고속 인터넷망 보유자는 이미 2,000만 가구를 넘어서서 한국인의 대부분이 이를 사용하고 있다. 한국이 세계적인 정보통신 강국임을 고려할 때, 우리는 한국인의 기술과 전통이 새로운 첨단 기술과 창조적인 분야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기술력을 갖춘 한국에서의 유학은 여러분이 장래에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줄 것이다.


한국은 미국이나 캐나다, 서양의 영국 등 영어권 나라와 비교해서 학비나 생활비 등 유학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서양 국가에 비해 학비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유학생을 위한 장학제도도 많이 있어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없이 유학을 할 수 있다. 특히 근래에 한국 정부에서 유학생들에게 장학금, 기숙사, 아르바이트, 졸업 후 취직 등에 대하여 대폭적인 지원과 규제 완화를 발표하고 있어 한국으로의 유학은 더욱 큰 매력을 지니고 있다. 또 한국은 동북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어 아시아권의 경우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워서 저렴한 비용으로 한국에 오가기가 쉽다. 또한 같은 동양문화권이어서 유학생활을 하면서 정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저렴하면서도 편하게 유학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는 약 400여개의 고등교육기관이 있으며,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시설은 연구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 실험실습 시설과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 운동장 등의 시설은 학생들에게 쾌적하고 만족스러운 활동 공간을 제공해 줄 것이다. 또한, 교수진은 거의 박사급 이상의 연구경력과 학문적인 능력의 보유자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들은 한국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공부하고 연구한 경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서문물에 통달하고 있으며 객관적이고 균형있는 시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여, 유학생들이 장래에 성공 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은 교육이 사회적 관심의 핵심이 되고 있는 국가이다. 예로부터 한국에서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최대의 목표로 삼았다. 중국의 사상가 맹자는 "인생의 세 가지 기쁨" 중에,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가장 가치 있는 일로 기술하고 있지만, 교육을 중요시하는 전통을 온전하게 받아들이고 이어가고 있는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교육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열의는 너무도 강해서, 한국에서는 중등학교의 진학률이 거의 100%에 이르고, 대학 진학률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높아서 연간 대학생 수가 50만 여명에 도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열은 한국 학생들의 지적 수준과 학업성취도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또 한국 사회에서 학생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일단 그 사람의 인간성을 믿어주고 인정해주는 경향이 있다. 한국에서 조금만 생활해보면 공부하는 사람들을 우대하는 분위기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은 오랜 전통과 문화를 지켜온 나라로서 많은 문화적인 유산과 전통을 보존하고 있다. 수 천 년의 역사가 만들어낸 다양한 유형, 무형의 문화가 사회 곳곳에 그대로 스며들어서 현재까지 이어 내려오고 있다. 또한, 인생과 사물에 대한 지적인 탐구와 새로운 문물세계에 대한 호기심은 다양한 철학과 종교의 유입을 가능하게 하여 오늘날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인문학적 사색을 담지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공부를 한다면, 여러분들이 미래에 인류의 지도자로서 필요한 리더십과 깊은 통찰력을 저절로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은 지리적으로 동북아에 위치하고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지정학적으로도 환태평양 시대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계 유일의 분단국으로서 중국, 러시아, 일본, 그리고 태평양을 건너 미국이 서로의 이념과 패권을 다투고 있는 중심점이 한국이다. 그와 동시에 한국은 이러한 대립 상태를 화해로 풀어나가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장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국에서 공부하게 된다면 여러분들은 세계사의 역동적인 중심점에 위치하는 셈이 되며 이러한 경험은 장래 여러분들이 본국에 돌아가 국가의 리더로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 줄 것이다.


한국인은 대체적으로 외국인에게 대단히 친절하다. 이들은 외국의 문화에 대한 호기심이 많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물을 배우려는 열의 또한 대단하다. 외국인에게 처음에는 좀 낯설어 하고 부끄러워하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친절하고 정다운 사람들임을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한국사회는 안전한 치안 환경을 갖추고 있다. 낮에는 물론이고 밤에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외국인에 대한 범죄율은 극히 낮아서 외국인이 한국에서 생활하는데 신변 걱정을 하지 않아도 좋을 정도이다.


예로부터 한국은 '금수강산'이라고 불려왔다. 이 말은 "비단에 그림을 그린 것처럼 산천이 아름다운 나라"라는 뜻이다. 중국인들도 "한국에 태어나서 금강산을 한번 보는 것이 소원이다" 는 말을 하고 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으며 4계절이 뚜렷하여 자연이 아름답고 사람들이 인정이 많으며, 제 나라 글자를 발명하였으며, 예술과 과학, 문화가 발달한 나라, 대한민국으로 유학 오십시오.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한국에서의 유학은 서구에 비해 경제적으로 저렴하며, 많은 장학금을 제공하는 좋은 조건에서 할 수 있다. 외국학생에 대한 우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외국유학생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이들이 장차 국제 협력 분야에서 한국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맺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의 극동에 위치하고 있는 한국의 상황을 국제 사회에서 잘 이해를 하고, 이를 통하여 남북한이 평화적으로 공존하는데 조력을 얻고자 한다. 외국의 우수한 인재들을 한국으로 유치하려는 정책은 보다 근본적으로는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장기적인 비전과 국제 무대에서 상호 협력을 통해 인류공영과 복지를 증진한다는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국으로 유학 오십시오. 환영합니다 !!